조선의 국왕
-
조선의 국왕
조선은 1392년 태조 이성계가 건국한 이후 1910년까지 27명의 국왕이 왕위를 이어받았습니다. 조선의 국왕은 하늘의 명을 받아 나라를 통치하기 위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진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강력한 지배 체제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뛰어난 능력과 덕을 갖추고, 냉철한 판단력을 바탕으로 바른 정치를 펼치기 위해 노력해야 했습니다.
국왕이 행하는 국가의 공식일정을 비롯한 크고 작은 일들은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문헌에 상세하게 기록되었습니다. 조선의 국왕은 절대적인 권한을 가졌으나 독단적으로 권력을 행사하는 일은 많지 않았으며, 객관적이고 타당한 규율 내에서 관료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조화롭게 국가를 운영했습니다.조선의 국왕 - 대표유물
-
조선임금 의자 御座
어좌는 궁궐의 정전과 편전 가운데에 위치하여 왕이 앉아 백관의 하례를 받고 조회를 행하며 집무를 하는 좌석을 말하며 옥좌玉座 또는 보좌寶座라고도 한다.
-
조선일월오봉도 日月五峯圖
국왕의 덕을 상징하는 산봉우리, 해, 달, 물, 소나무를 그린 병풍이다. 궁궐 중심 건물인 정전의 어좌 뒤나 국왕 초상인 어진 주변 등 국왕이 자리한 곳 어디에나 펼쳐 왕권을 나타내고, 왕실 번영을 기원했다.
-
조선, 1683년태조임금 금보 太祖金寶
1683년(숙종 9)에 기존의 태조 시호에 위화도 회군威化島回軍의 뜻을 더하여 ‘정의광덕正義光德’이란 시호를 가상하며 만든 어보이다.
-
조선, 1613년이성윤 위성공신 교서 李誠胤衛聖功臣敎書
임진왜란 때 광해군의 항전을 도운 공로로 이성윤이 임금에게서 받은 교서이다. 신하에게 내리는 교서는 주로 무늬 없는 황색, 남색 명주로 장황하여 왕실 가족의 책봉 문서인 교명의 화려한 장황과 달리 차분하고 단정한 느낌을 준다.
-
조선, 1681년선원록 璿源錄
국가에서 관리하는 국왕 친인척 인적 사항을 조사하여 기록한 왕실 족보다. 전주 이씨의 시조 이한李翰을 시작으로 3대 국왕 태종(재위 1400~1418)의 직계를 기록하고 있다.
-
대한제국, 1909년국조보감 國朝寶鑑
조선 역대 국왕들이 이룬 업적 가운데 후대에 모범이 될 만한 내용을 모아편찬한 책으로 대표적인 제왕의 기록물이다. 후대 국왕이 선왕의 업적을 정리했다.
-
조선, 19세기경회루 연못 출토 청동용 靑銅龍
1997년 경복궁 경회루 연못의 준설 작업 도중에 출토되었다. 『경회루전도』에 따르면 경복궁 중건 당시에 화재 방지를 위하여 청동으로 만든 용 두 마리를 연못에 넣었다고 한다.
조선의 국왕 - 전시공간
-